해운

다양한 선종(선박의 종류) TOP 7에 대해 알아보자 - 2/2

씨맨스클럽 2023. 3. 1. 15:39

  오늘은 다양한 선종(선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시리즈 2편 이어가겠습니다! 1편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다양한 선종(선박의 종류) TOP 7에 대해 알아보자 - 1/2

선박의 종류(선종)에는 수십가지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선박'하면 떠오르는 컨테이너선, 크루즈선 외에도 LNG선, 시멘트선 등 특수 선종뿐만 아니라 들어보시지 못했을 법한 예인선(TUG)등 여

seamansclub.tistory.com

4. 대형 원유 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 Carrier)


  VLCC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큰 크기의 원유 운반선으로, 전장이 330m, 폭이 60m에 달할 수 있습니다. VLCC는 배 한척으로 최대 수천만 배럴의 원유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원유 운반선은 세계 각지(주로 중동 국가)에서 원유 수송에 사용되며, 대체에너지 기술의 발전 속도가 전세계적으로 원유 수요 증가 속도에 못 미쳐 VLCC의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VLCC의 화물인 원유는 점성이 높기 때문에 선체 내부의 탱크 및 배관 시스템에서 끈적끈적하게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VLCC는 원유에 대한 특별한 선체 구조, 탱크 및 배관(piping)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전하게 원유를 운반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VLCC를 주 선종으로 하는 해운회사로는 SK해운이 있습니다.

VLCC의 Deck위에 수많은 piping(파이프)를 볼 수 있다.

5. 크루즈선(Cruises)


  크루즈선은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대형 선박으로, 주로 해외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대부분의 크루즈선은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행객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선박은 주로 관광객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시설과 다양한 레스토랑, 수영장, 카지노 등을 제공합니다. 크루즈선은 주로 여름철과 가을철에 운영되며, 다양한 경로와 테마를 갖추어 국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엔데믹과 함께 국내 항구를 기항하는 크루즈선도 다시 생기고 있죠!

속초항 크루즈 운항 3년5개월여 만에 재개…올해 6차례 입항 | 연합뉴스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속초항 크루즈 입항이 3년5개월여 만에 재개된다.

www.yna.co.kr


  우리나라의 유명한 크루즈 선사로는 팬스타 크루즈가 있습니다. 다만 외국 크루즈 선사만큼 선박의 사이즈가 크지는 않아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루즈 선사들에 관한 글을 보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다양한 크루즈 회사(선사)에 대해 알아보자 - 1/3(로얄 캐리비안 크루즈, ROYAL CARIBBEAN CRUISE LINE)

'바다'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드넓고 푸른 잔잔한 바다와 그 바다를 가로지르는 웅장하고 근사한 크루즈 한 척이 떠오릅니다. ​ 오늘은 한 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은 크루즈, 그리

seamansclub.tistory.com

다양한 크루즈 회사(선사)에 대해 알아보자 - 2/3(디즈니 크루즈, DISNEY CRUISE LINE)

오늘은 '다양한 크루즈 회사(선사)에 대해 알아보자' 시리즈의 두번째 주자, 디즈니 크루즈에 대해 알아봐요. 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디즈니'가 맞습니다. 바로 월트 디즈니 사에서 운영하

seamansclub.tistory.com

다양한 크루즈 회사(선사)에 대해 알아보자 - 3/3(카니발 크루즈, CARNIVAL CRUISE)

드디어 '다양한 크루즈 회사(선사)에 대해 알아보자' 시리즈의 세번째 주자! 카니발 크루즈 를 소개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CARNIVAL을 옥스포드 영어사전에서 검색해보았습니다. CARNIVAL : a public

seamansclub.tistory.com

6. 자동차 운반선(Car Carrier, PCTC)

  자동차운반선(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 업계에서는 '카캐리'라고 칭함)은 자동차나 기타 교통수단을 수송하는 선박을 말합니다. 자동차를 운반하기 위한 전용 램프와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RORO(Roll-on/Roll-off) 선박으로 운영됩니다.
  타 선종과 다른 특성으로는 낮은 draft와 높은 freeboard가 될 수 있겠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물에 잠긴 부분의 깊이가 낮고, 물 위에 떠있는 부분이 크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답니다. 아래의 자동차 운반선도 커보이지만 초대형 컨테이너선(24k 기준)의 1/4 정도의 크기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운반선을 주 선종으로 하는 회사로는 G-Marine Services(지마린 서비스, 현대 글로비스의 자회사)가 있습니다.

자동차 운반선. 물 위에 떠있는 면적이 타 선종 대비 월등히 많다.

7. 케미컬선(Chemical Carrier)

   케미컬선은 화학 물질을 수송하는 선박입니다. 케미컬 선박은 화학 물질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분류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선박은 전용 탱크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종류의 화학 물질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캐미컬선의 특징은 다른 선종들보다 비교적 사이즈가 작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케미컬선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화물을 선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매우 높은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해양 환경에 대한 보호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케미컬 선박을 주력 선종으로 하는 회사에는 동진상선, 정양해운 등이 있습니다.

케미컬 운반선


  이를 끝으로 다양한 선종에 대해 알아보자 Top 7 시리즈를 마치겠습니다. 이제 바다에서 어떤 배를 보시면 그 배가 어떤 배인지 알아맞히실 수 있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