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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대로 SCFI는 상승했다

씨맨스클럽 2023. 12. 22. 22:29

 

2023년 12월 22일 발표된 상해-유럽 SCFI

  아래 블로그 글을 읽어 주시면, 본 블로그 글의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예상대로 SCFI는 상승할까?

얼마 전 아래 글과 같이 예멘 반군의 민간 상선 공격으로 인하여 홍해가 막힘으로 인하여 생길 현상들에 대해 예측해 보았는데요,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국가들의 해군들이 속속들이 홍해로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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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상했던 대로 상해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그런데 상승 폭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상해-유럽 구간 운임 기준, 2023년 12월 15일 1029포인트, 일주일이 지난 오늘 2023년 12월 22일 1497포인트로, 468포인트가 상승했습니다. 이는 거의 50퍼센트 상승으로, 그 기울기가 매우 가파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아직 집계되지 않은 높아진 운임은 다음 운임 산정 때 반영될 것이므로 상승 여지가 남아 있다고 보여집니다.

  컨테이너 운임이 상승하면 연쇄 작용으로 해운회사(HMM, 고려해운 등의 컨테이너 선종을 주력으로 하는 국적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증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 운송비 증가로 인하여 궁극에 그 부담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인플레이션이 우려됩니다.

 

홍해가 막히고 있다 - 예멘 후티 반군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예멘 반군, 민간 선박 연쇄 공격…홍해 ‘물류 마비’ 위기 예맨 반군, 홍해 지나는 화물선에 잇달아 미사일 공격 예맨 반군, 홍해 지나는 화물선에 잇달아 미사일 공격, 김리안 기자, 국제 www.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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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해에 예멘 후티반군의 민간 선박에 대한 공격의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위 글에서 언급한 것 처럼 수에즈를 이용하는 선박이 많기 때문인데요,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대체 방안을 확보하기 위하여 미래에는 북극 항로 개척이 불가피할 것으로도 생각됩니다. 다음에는 북극 항로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P.S. 우리나라 해운의 최전방에서 힘쓰고 계신 선원들의 안전 항해와 홍해에서 활동중인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해군의 안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