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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 항로 PART 1-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본문
여러분은 북극항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그전에, 북극 근처로 가장 가까이 어디까지 가 보셨나요? 저는 크루즈선 여객으로 승선하여 알래스카의 glacier bay에 가 본 적이 있는데, 그것이 저에게는 북극에 가장 가까이 가 본 경험입니다(위도 약 58.6N 정도네요).
북극항로가 왜 중요하나?
북극항로는 아래 블로그 글 덕분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위 글은 홍해에서 후티반군의 활동으로 인한 운임 상승을 예상했던 글인데, 전세계 교역량이 수에즈 운하에 약 15%라는 어마어마한 물동량을 의존하고 있으니 이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북극항로의 개척 또한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 각국은 북극항로의 해빙 감소로, 해당 항로를 통한 더 빠르고 효율정인 해운이 가능해지면서 이로 인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일대일로( 一帶一路 ) 프로젝트(이에 대해 추후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에 속한 일도(一道) 사업으로 ‘북극항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7년 중국 칭화대 국정연구원 원장 후안강(胡鞍鋼)이 제시한 개념인데, 그는 일대일로에 일도를 포함하여 ‘일대일로일도(一帶一路一道)’ 구상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가 설명한 '일도'에는 한반도를 거쳐 베링해에서 시베리아 북단을 경유해 유럽에 이르는 서북항로, 그리고 베링해에서 동쪽으로 이어지는 동북항로가 포함됩니다.
경제적이다
기존 항로 대비 북극 항로를 이용할 경우 시나리오를 한 번 짜 봅시다. 가령 한국 부산항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항까지 북극 항로를 이용하면 약 25일(약 1만5000㎞)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에즈 운하 항로를 통하면 약 35일(약 2만 1000㎞)이 소요됩니다. 운항 일수를 열흘이나 단축할 수 있는 셈이지요. 수에즈 운하의 이용 불가로 인하여 희망봉을 이용할 경우 10-14일이 더 소요되는데, 이 기간만큼의 시간과 연료를 save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역설적이게도 더 경제적이며 환경 친화적입니다(비록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상승을 인류가 초래하였지만, 북극항로 이용을 통하여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이러니하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무엇보다, 안전하다
비록 북극항로가 여름철에 한해 이용할 수 있지만, 이 항로는 북극에 매장된 에너지와 지하자원에 접근이 쉽고 항로 주변국은 한국, 일본, 미국, 러시아, 유럽 등 선진국으로 다른 루트보다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하며 해적이나 테러의 위험성도 적습니다(과연 이런 곳에서 홍해 반군이나 소말리아 해적들이 활동할 수 있을까요?). 비교적 안전한 항로라는 것입니다. 북극항로 개발과 협력은 현재 진행되지 않고 있으나, 향후 우리가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서는 아래 임방순 님의 칼럼 기사를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북극항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북극항로 개척에 우리나라와 다른나라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또 문제점 및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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