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맨스클럽
홍해가 막히고 있다 PART 1 - 예멘 후티 반군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본문
예멘 반군, 민간 선박 연쇄 공격…홍해 ‘물류 마비’ 위기
최근 뉴스에서 위와 같은 제목이 많이 보입니다. '파나마 운하의 가뭄'을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한 지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홍해입니다.
왜 홍해에 일어난 일이 물류 마비를 초래하나
그런데, 왜 홍해에 일어난 일이 물류 마비를 초래할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 아래 그림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저는 홍해를 빨간 글씨로, 수에즈 운하를 파란색 펜(검은 글씨)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선박이 동에서 서로, 즉 아라비아해에서 지중해로 이동할 때 반드시 지나야 하는 곳에 바로 수에즈 운하입니다. 그런데 이 수에즈 운하에 가기 위한 관문이 바로 홍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홍해의 입구를 떡하니 지키고 있는 나라가 해적으로 유명한 소말리아, 그리고 내전이 끊이지 않는 예멘이지요.
우리가 '이슬람교'라고 칭하는 종교 내에는 크게 두가지 종파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수니파와 시아파입니다. 대부분의 이슬람교 국가내 내전이나 나라간 전쟁은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에서 비롯됩니다. 대표적인 수니파 국가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있고, 대표적인 시아파 국가는 이란이 있죠. 헌데 현재 예멘은 다수가 수니파로, 우리가 '반군'이라고 칭하는 자들은 시아파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즉, 예맨 정부는 수니파이기 때문에 부국인 사우디 아라비아의 원조를 받게 되고, 이에 반해 반군(후티 반군)은 이란의 지원을 받으며 반미, 반이스라엘 성향을 띄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 현재 진행중인 이스라엘-팔레스타인(하마스) 전쟁이 발발하자 반군은 이때다 싶어 이스라엘을 치기 시작합니다. 또,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국가에 대해 반감을 가지기 시작하죠(HMM과 거의 동일한 선복량을 가지고 있는 ZIM은 이스라엘 국적선사입니다.).
그리 하여 후티 반군은 자신들이 소유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홍해를 항해하고자 하는 민간 상선들을 대상으로 '이스라엘과 관련이 있는 선박들을 공격하겠다'라 선포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후티 반군은 지난달 14일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 선박을 공격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이날까지 홍해를 지나는 선박 최소 10척을 공격하거나 위협한 것으로 밝혀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선사들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과연 위험을 무릅쓰고 홍해를 항해하여 수에즈 운하를 통항할 것인가, 아니면 항해거리가 약 9000km가 증가하는 항로를 택하여 희망봉을 돌아 유럽에 갈 것인가 하는 고민이지요. 전자는 빠르지만 너무 위험하고, 보험료가 만만치 않습니다. 후자는 안전하나 시간이 오래걸리고 연료비용이 많이 지출됩니다.
홍해가 막히면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홍해가 막히면 수에즈 운하가 막히는 것과 다름 없으므로, SCFI 및 BDI 등의 운임의 상승을 야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 표를 보면 이해가 빠르실텐데요, 2021년 3월 수에즈 운하에서 에버기븐호 좌초사고가 발생되고, 물류대란이 일어나며 scfi가 상승곡선을 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시 코로나19의 유행과 LA 롱비치항 항만 적체 등 많은 다른 원인들이 있었지만, 수에즈 운하의 막힘현상이 큰 요인이었음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중동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원유의 가격도 오를 것이라 예상 됩니다. 다음은 wti 유가 차트를 나타낸 것인데요, 위 scfi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에버기븐호 사태가 발생한 이후 우상향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고금리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고금리임과 동시에 시장은 매우 불확실한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해운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송료가 올라가면 인플레이션이 장기화 될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각자 예측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 홍해에서 일어나고 있는 예맨 후티 반군의 민간 상선 공격이 해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 국적선사 HMM, 팬오션 등의 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선원들의 안전항해를 기원하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홍해가 막히고 있다 PART 2 가 개재되었습니다. 바로 읽어보시죠^^
'해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상대로 SCFI는 상승했다 (2) | 2023.12.22 |
---|---|
예상대로 SCFI는 상승할까? (0) | 2023.12.22 |
해운업계에 부는 종합물류기업화 바람 (2) | 2023.11.26 |
파나마 운하가 말라가고 있다? 파나마 운하 가뭄 Panama Canal draught, 이상 기후 (4) | 2023.11.22 |
HMM(구 현대상선) 매각 - 고개를 들어 한진(HANJIN)을 보라 (0) | 2023.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