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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해상 운임을 관심 있게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하락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셨을 겁니다. 지난해 급등했던 운임이 요즘은 점점 내려가고 있는데(2025년 3월 28일 기준 1356.. 한국 해운사, 특히 HMM이 타격을 입겠네요ㅠㅠ..), 그 이유가 뭘까요? 오늘은 SCFI 하락의 주요 원인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1. 글로벌 물동량 감소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해상 운임도 폭등했었죠.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어요.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면서 물동량 자체가 줄어들고 있어요.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수요가 감소하면서 해운사들이 예전처럼 높은 운임을 유지하기 어려워진 겁니다.2. 선박 공급 증가운임이 급등했던 시기에 ..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yeongnam/2025/03/21/KNPCJOA5WJHIHHHMIPMLQL2HLA/ 부산항 해안따라 원도심 연결 수소트램, ‘부산항선’ 건설한다부산항 해안따라 원도심 연결 수소트램, 부산항선 건설한다 총길이 24.21km, 정거장 41곳 설치 사업비 7240억원 예상www.chosun.com어제 3월 22일, 부산시가 깜짝 놀랄만한 발표를 했습니다. 바로 일명 '부산항선'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저는 속으로 쾌재를 불렀습니다. 부산시는 이대로 가다간 망합니다. 부산 시민으로서 뭐라도 해야하는 판국에, 뭐라도 한다니 반가웠습니다. 해당 도식을 보고 있자니, 북항 재개발 1,2,3 단계에 집중하고자 하는 부산시의 의도가 명확해 보입니..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428154?sid=104 트럼프 "중국 선박에 거액의 입항세"…행정명령 작성 중미국 항구를 이용하는 중국 선사 및 중국산 선박이 거액의 수수료를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 통신은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제안에 따라 n.news.naver.com빅 뉴스가 떴습니다. 트럼프가 행정명령을 작성중이라고 합니다. SCFI는 어떻게 변화할지 너무 궁금합니다. SCFI와 별개로 수혜받는 기업(우리나라의 HMM이 중국산 선박의 비율에 전 세계에서 가장 낮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해운/조선산업의 저력을 여기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이 있을 지도 궁금하고, 확실히 우리는 무역 전쟁시대에 살아..

미국의 중국 선박 제재, 글로벌 해운업계에 미칠 영향은?최근 미국이 중국의 조선 및 해운 산업을 겨냥한 강력한 제재를 발표하면서 국제 무역과 해운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단순한 무역 분쟁을 넘어, 글로벌 물류 흐름과 조선 산업의 판도를 흔들 가능성이 큽니다.미국이 겨냥한 ‘조선 강국’ 중국미국 정부는 중국이 조선·해운 산업에서 불공정한 경쟁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강력한 보조금 지원,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적 규제, 기술 이전 강요 등이 중국 조선업의 급성장을 이끌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응해 미국은 중국 선박과 중국 조선소에서 제작된 선박에 대해 강도 높은 경제적 압박을 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제재의 핵심 내용미국이 발표한 제재안에 따르면, 중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