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맨스클럽

부산항선? 북항선? 뭐라고 불러야할지 모르겠지만.. 좋다! 본문

바다 라이프스타일

부산항선? 북항선? 뭐라고 불러야할지 모르겠지만.. 좋다!

씨맨스클럽 2025. 3. 22. 08:14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yeongnam/2025/03/21/KNPCJOA5WJHIHHHMIPMLQL2HLA/

부산항 해안따라 원도심 연결 수소트램, ‘부산항선’ 건설한다

부산항 해안따라 원도심 연결 수소트램, 부산항선 건설한다 총길이 24.21km, 정거장 41곳 설치 사업비 7240억원 예상

www.chosun.com

어제 3월 22일, 부산시가 깜짝 놀랄만한 발표를 했습니다. 바로 일명 '부산항선'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저는 속으로 쾌재를 불렀습니다. 부산시는 이대로 가다간 망합니다. 부산 시민으로서 뭐라도 해야하는 판국에, 뭐라도 한다니 반가웠습니다.


해당 도식을 보고 있자니, 북항 재개발 1,2,3 단계에 집중하고자 하는 부산시의 의도가 명확해 보입니다. 부산항선이 커버하는 저 일대는 전부 북항 재개발 대상 지역입니다. 북항 재개발을 제대로 해보겠다는 것인가..! 55보급창도 떡하니 지나는데, 저걸 저대로 놔둘수도 없을테고.. 하루빨리 이전이 이루어져 북항 재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북항 재개발에 대한 내용은 따로 포스팅해두었으니 아래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eamansclub.tistory.com/m/entry/%EA%B5%AD%EB%82%B4%EC%B5%9C%EC%B4%88-%ED%95%AD%EB%A7%8C-%EC%9E%AC%EA%B0%9C%EB%B0%9C-%EC%82%AC%EC%97%85-%EB%B6%81%ED%95%AD-%EC%9E%AC%EA%B0%9C%EB%B0%9C

국내최초 항만 재개발 사업 - 북항 재개발

안녕하세요? 씨맨스클럽입니다. 오늘은 국내 최초의 항만 재개발 사업인 북항 재개발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북항 재개발이 무엇입니까? 아니, 북항이 어딥니까? - 북항 재개발 1단계 북항

seamansclub.tistory.com


하지만 기존 철도계획들의 우선순위를 제치고 추진되는 만큼,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부산항선은 영도구 태종대에서 북항을 지나 남구 문현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24.21km의 노선으로,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무가선 트램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부산시는 경제성 부족으로 개별 추진이 어려웠던 원도심 지역의 철도망을 개선하고,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산항선을 구상했습니다. 주요 경유지는 태종대, 북항, 문현 등으로, 관광지와 물류·상업지역을 연결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게다가 수소 트램이라니.. 미래지향적이잖아?).

그러나 부산항선이 기존의 우선순위 철도계획을 재조정하면서 추진된다는 점에서 일부 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제1차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2016녹산선, C-베이 파크선, 영도선, 우암감만선 등 여러 노선을 계획했으며, 각각의 노선은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경제성을 고려해 우선순위가 매겨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부산항선 신설 계획으로 인해 기존 노선들의 추진이 지연되거나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부산에서 인구가 늘고 있는 강서구의 강서선과 1순위였던 하단 녹산선은 아직도 안만들면서..!)

특히, 부산항선은 경제성 검토 및 수요 예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된 만큼,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총사업비 7,24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고, 기존 철도사업들과의 재원 배분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필요합니다.

부산항선 신설은 원도심 지역의 교통 개선과 지역 발전을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인 만큼, 충분한 검토와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신중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계획된 철도 노선들과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부산의 미래 교통 인프라가 효과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부산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름을 왠만하면 부산항선으로 픽스합시다. 좋구만. 맨날 북항/부산항 해서 부산사람들, 관광객들 픽스하지 말고.. 이번 기회에 아예 부산시에서 북항/부산항을 부산항으로 통일했으면 좋겠건만.. 개인적인 바랍입니다.

https://seamansclub.tistory.com/m/entry/%EB%B6%81%ED%95%AD%EC%9D%80-%EC%99%9C-%EB%B6%81%ED%95%AD%EC%9D%BC%EA%B9%8C%EB%B6%80%EC%82%B0%ED%95%AD%EB%B6%81%ED%95%AD

북항은 왜 북항일까?(부산항=북항?)

부산에 살거나 여행을 가본 사람이라면 '부산항'과 '북항'이라는 이름을 자주 듣게 되는데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두 항구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부산의 '북항' 이름은 왜 붙

seamansclub.tistory.com



여러분의 의견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함께 소통하며 더 나은 부산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